2021년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부자 순위에서 3위에 랭크된 사람은 세계에서 가장 큰 명품 업체인 LVMH 그룹의 수장 베르나르 아르노(Bernard Arnault)이다. LVMH는 프랑스에 기반을 둔 다국적 기업으로 루이뷔통, 지방시, 펜디 등 세계적 명품 브랜드의 집합체다.
베르나르 아르노는 2021년 1월 미국의 명품 보석업체 티파니 앤드 컴퍼니를 158억 달러에 인수했다. 이는 트렌드에 민감한 LVMH 그룹이 주얼리 시장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매력적인 시장으로 평가한 결과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 세계 주얼리 시장의 규모는 약 2828억 달러(약 365조 원)에 달한다. 국내 시장 규모는 5조 4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출처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
◆ 쇠퇴하는 한국 주얼리 시장, 그 원인은 ‘명품 선호’와 ‘질 낮은 카피’
티파니, 까르띠에, 부쉐론 등 글로벌 브랜드가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반면 국내 주얼리 시장의 현주소는 어떤가. 1970년대 종로를 중심으로 활발히 형성됐던 한국 주얼리의 제조·유통 허브는 쇠퇴의 길을 걷고 있다. 지역 곳곳에서 볼 수 있던 금은방은 이제 추억의 장소가 됐다.
2000년대 들어 티파니, 샤넬, 까르띠에 같은 해외 명품 주얼리 브랜드가 국내 시장을 장악했다. 보석 구매자들이 해외 명품으로 눈을 돌린 영향이다.
업체들의 제 살 깎아먹기식 명품 카피 남발은 국내 주얼리 산업 성장을 가로막았다. 당장엔 어렵더라도 자체 브랜드를 키우고 연구개발(R&D)과 마케팅에 힘써야 했지만 주얼리 디자이너들은 손쉬운 카피의 길을 걸었다. 그 결과 국내 주얼리는 이른바 '짝퉁'이라는 오명을 쓰고 점점 인기가 떨어졌다.
◆ K-주얼리 '그 가치를 인정하자'
글로벌 명품 브랜드는 전통과 역사가 있으며 장인이 빚은 우수한 디자인을 품고 있다. 그러나 값 비싼 명품 소비가 과연 합리적인지는 고민해 봐야 한다.
K-주얼리도 명품 브랜드 못지않은 우수성과 성장 가능성을 품고 있다.
먼저 K-주얼리는 세계 수준의 세공 기술을 갖고 있다. 주얼리의 가치는 보석과 귀금속의 희소성, 순도와 더불어 주얼리를 돋보이게 하는 세공기술에 의해 결정되는데, 우리나라는 뛰어난 손재주를 가진 뛰어난 장인들이 현장에서 묵묵히 버티고 있다.
두 번째는 한국 시장에서 사용되는 재료에 대한 신뢰성이다. 최근 10년 동안 국내에서 사용되는 보석과 귀금속의 순도와 함량은 시장의 자정 노력과 정책의 뒷받침으로 인해 세계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국내 주얼리에 사용되는 재료의 질은 해외 명품 브랜드 못지않다. K-주얼리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우수한 재료를 취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K-주얼리의 비상을 향해!
티파니, 까르띠에, 부쉐론 같은 세계적 명품 브랜드가 우리나라에서도 탄생할 수 있도록 국내 주얼리 디자이너들이 성장할 토대를 만들어줘야 한다. 이들의 육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또 해외 주얼리 디자이너와의 교류 및 공동 연구를 통해 선진 기술과 세계 디자인 트렌드를 흡수해야 한다.
더불어 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도 필수다. 우리나라는 산업화 시대를 거쳐 반도체, 스마트폰 강국이 됐지만 새로운 시대를 위한 새로운 먹거리가 절실하다. 그 새로운 산업이 바로 K-주얼리가 될 것이다. 10년, 20년 뒤 세계 속에서 빛나는 K-주얼리의 미래를 기대해본다.
오르시아는 1974년 설립된 한국 주얼리 전문 브랜드이다. 주얼리 디자인 연구소를 기반으로 한국인 고유의 특성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하며 한국 장인들을 발굴해 기술개발과 영향력 강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작업실을 갖춘 국내 토종 브랜드이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제5조(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필수항목 : <예) 성명, 이메일주소, 비밀번호, 전화번호>
2.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김정훈
직책 : 이사
연락처 : 02-542-6344
Orsia7@naver.com
fax 02-542-6355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마케팅 팀
연락처 : 070-8808-0405
Orsia7@naver.com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마케팅 팀
연락처 : 070-8808-0405
Orsia7@naver.com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 (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 4. 20부터 적용됩니다.